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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펜은 요즘 자율주행자동차 열풍 확인
    카테고리 없음 2020. 2. 13. 03:44

    최근 제펜에서는 자율주행이 도입될 경우 얻을 수 있는 혜택에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자동차 연구뿐 아니라, IT기업이나 이동 서비스 사업자도 자율주행에 관련하는 기술개발이나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등을 내놓고 있다. 한편, 교통 행정의 관점에서도, 자율운전에 의한 교통 문재의 감소나 교통 정체의 완화가 기대되고 있다. 이와 관련된 일본 경찰은 내각부가 주도하는 자율 주행의 연구 개발 계획(SIP-adus)1)상 소관 과제를 수행하고 있다. 이 글에서는 오늘날 제펜의 나라의 자율주행 자동차 추진에 대해 개관하고 그 중에서 제펜 경찰의 자율주행 자동차 추진에 대해 소개하고자 합니다.2)1)자세히 스토리웅"요즘 재팬국의 자율 주행 시스템 연구 개발 프로그램(SIP-adus)추진 동향"(한정 교통 연구원 월간 교통 2014)참고 2)본고는 『 경찰학 논집 제71권 제9호 』(2018년 9월 친구 바나 쇼보 출간)에 실린 '자율 주행의 실현을 위한 경찰 노력의 현황과 과제'를 소개한 것을 밝힌다.​


    1개 행정부는 1개 재흥 전략 20하나 5(20하나 5년 6월 301장관의 판정)에서 "완전 자율 주행에 관한 국제 협약 개정 논의에 적극 협력하고 공도 실증 점검으로 얻은 데이터를 증거로 도로 교통 법을 비롯한 사건 발생 시 책임 관계 및 운전자의 의무에 관하여 충분한 검토를 진행하는 것입니다. 이로써 완전 자율 주행의 조기 실현을 목표로 할 것입니다"다며 자율 주행을 1개 재흥 전략에 포함했다. 또 이듬해 1개 재흥 전략 20하나 6에서 레벨 4(완전 자율 주행)을 목표로 기술 개발 방침을 정했다. 여기에는 "관민 ITS구상·로드 맵 20하나 6(20하나 6년 5월 201고도 정보 통신 네트워크 사회 추진 전략 본부의 판정)을 기본으로 20하나 7년까지 차내 운전자가 아니더라도 특정 토지 공공 도로에서 무인제 유루 성주 이상 이동 서비스 점검할 수 있도록 신속히 필요한 조치를 강구하는 것입니다"는 스토리이도우이교죠 있다.​


    관민 ITS 구상·로드맵은 일본이 세계 제일의 ITS(지능형 교통체계,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를 구축해, 일본과 세계에 공헌한다고 하는 목표를 모두 sound로 하고 있다. 특히 로드 맵 20하나 8에서는 자율 주행 시스템의 시장화 및 서비스의 실현, 그리고 이와 관련된 시기를 언급하고 있다. 관련 스토리는 이 야스와 같다. ​(하나)자가용 자동차의 고속 도로 고도 완전 자율 주행, 일본의 행정부는 2020년까지 쥬은쟈동파이롯토을 실현하고 다음의 2020년부터 자동 조종사 3)을 2025년까지 고속 도로의 완전 자율 주행 시스템(레벨 4)의 실현을 목표로 하고 있다.3)고속 도로 등 일정 조건에서 자율 주행 모든 기능을 가진 시스템으로 자동 운전 모두 속에는 시스템이 모두 운전을 실시 하지만 시스템의 운용에 전환 요구가 있을 경우 운전자가 대응하는 것을 내용합니다. ​(2)고속 도로에서 트럭의 군중 주행 물류 서비스에서 자율 주행 시스템 활용을 위하고 고속 도로에서 트럭의 군중 주행이 논의되며, 일본의 행정부는 이에 관한 실행 위도 르 발표했다. 관련 스토리울 보면 20하나 7년에 기존 CACC4)기능을 활용하고 공공 도로에서 군중의 주행 실험을 한 것이 있는데 이를 통해서 사회적 수용성이 나쁘지 않고 기술 면 등에서 과제를 도출하였으며 이로써 20하나 8년부터 무인 군중 주행 시스템의 실험을 공공 도로에서 가능하도록 했다. 또 20하나 8년까지 3대 이상(25m이상)군중 주행을 위한 요건 등을 연구하고 실증 실험의 성과, 운용 룰 등으로 20하나 9년까지 인프라 등 사업 환경을 연구하기로 했다. 이어 2020년까지 고속 도로의 무인 군중 주행 시스템을 기술적으로 실현하고 2020학년부터 고속 도로(도쿄-오사카), 장거리 운송에서 무인 군중 주행 상업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4)Cooperative Adaptive Cruise Control(협력형 오, 푸티 부산 크루즈 컨트롤)는 ACC기능과 차량 간 통신에 의해서 다른 차량의 가감 속도 정보를 공유함으로써 보다 정밀하게 차량 간 거리를 제어하는 시스템을 내용합니다. ​(3)특정 지역에서 무인제 차 운전 서비스의 실현·보급, 최근 고령자 등 교통 약자를 위한 이동 수단 확보가 과제로 부각되고 있는 가운데 특정 토지에서 공공 교통 기관의 무인제 유루 성주 이상 이동 서비스의 실현이 기대되고 있다. 일본의 행정부는 2020년까지 수준 4무인제 유루 성주 이상 이동 서비스(완전 자율 주행에 의한 이동 서비스)을 실현하고 2025년을 기점으로 전국적으로 교통 약자가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는 사회를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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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래 자산 전략 20일 7(20일 7년 6월 9일 각의 결정)으로 미래 자율 주행의 시장화·서비스화에 필요한 교통 관계 법규의 재검토 방침이 정해졌다. 즉 제도 간의 국제적 경쟁 이본인 국제 협약과 관련된 논의를 염두에 두고 2020년에 완전한 자율 주행을 포함한 고도의 자율 주행 시장화·서비스화를 위한 제도 정비에 관한 논의를 가속화합니다라는 것이었다 미래 투자 전략 20일 8에서는 자율 주행 관련 시책 목표로 기존 자동차의 자율 주행에 가세해서 택배 로봇 이본인 자율 주행, 휠체어 등의 자율 주행 퍼스널 모빌리티나 교통 법규에 관한 검토를 추진합니다는 스토리우과 이어지고 있다.자율주행 관련 제도정비 대강령 자동운전이 실제로 가능해지기 위해서는 운전자에 의한 운전을 전제로 한 현행 교통관계 법규에 시스템에 의한 운전 개념을 포함할 필요가 있다. 일본의 행정부는 자율 주행과 관련된 제도 정비대 강(20일 8년 4월 일 7일 결정, 이하의 대강)에서 이에 대해서 제시하던 중 관련 스토리웅챠후그와 같다.(일) 대강령의 기본방침은 향후와 같다.1사회적 수용성이 본인의 사회적 요구에 기초한 사업자의 창의력을 촉진합니다.2안전 확보를 전제로 가급적 초기에 안전 과제를 발굴 칠로 대응하도록 합시다.③ 순차적으로 제도를 검토하는 등 자율 주행을 둘러싼 환경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합니다. ​(2)대강의 검토 범위 2020년부터는 공공 도로에서 자율 주행 차량과 일반 차량이 혼재하는 것이 예상되기 때문에 대강은 이에 대한 관련 법 제도의 검토를 정하고 있다.​ ▼ 자가용 자동차로 검토 대상 ① 고속 도로, 자율 주행 수준 2(부분, 자율 주행)의 경우, 예를 들면 고속 도로에서 자율 주행(고속 도로 입구에서 출구까지 합류, 차선 변경 차선 유지 등)시스템이 검토 대상이었던 ② 공공 도로, 자율 주행 수준 2의 경우, 예를 들면 주요 간선 도로에서 직진 운전 및 좌우 회전, 기타 도로에서 직진 운행이 가능한 시스템이 검토 대상이었던 ③ 고속 도로, 자율 주행 수준 3(조건부, 자율 주행)의 경우, 예를 들어 고속 도로 등 일정 조건에서 자율 주행 기능을 가진 시스템을 의미하지만 기존의 운전자가 하던 인식 판단, 조작을 시스템이 하는 일이었다 단, 운전전환 요구 등에 대해서 운전자가 적절히 대응할 필요가 있다.​ ▼ 물류 서비스에서 검토 대상 ① 고속 도로 트럭 군중 주행 고속 도로에서 다수의 트럭이 대열을 짓고 주행하는 것이었다 ② 고속 도로, 자율 주행 수준 3(조건부, 자율 주행)을 검토 대상으로 하는데, 이는 자가용 자동차로 검토 대상 ③과 같다.​ ▼ 이동 서비스에 있어서 검토 대상 ① 특정 지역에서 무인의 자율 주행 이동 서비스 레벨 4(고도의 자율 주행)의 경우, 예를 들어 특정 지역에서 원격 자율 주행 시스템을 활용한 이동 서비스가 검토 대상이었던 ② 고속 도로, 자율 주행 수준 3(조건부, 자율 주행)의 경우 자동차에서의 검토 대상 ③과 같다.(3)교통 규칙 고무토지에, 길 정비에 대해서 검토해야 할 사항은 안전 기준 이본의 교통 규칙 등의 기본 방향, 자동차 배상 책입니다를 포함한 책입니다. 관계의 명확화 등 다양하다. 특히 일본 경찰청이 담당하는 도로 교통법에 관한 사항은 교통 규칙의 기본 방향, 책입니다.관계 등이며, 구체적인 스토리는 향후와 같다.​ ▼ 교통 규칙의 기본 방향이 규칙의 기본 방향은 2020년 자율 주행 실용화를 앞두고 도로 규칙에 관한 국제 협약(일 949년의 제네바 조약)와 관련된 국제적 논의와 자율 주행 기술 개발의 진전에 유의하면서 안전성 확보를 전제로 세기에치에에 초단 기술의 실용화를 목표로 교통 규칙을 검토하는 것이었다 역시 일 949년 제네바 협약과 관련하고 지속해서 관계국과 협의하고 국제적 논의와 자율 주행 기술 개발의 진전을 토대로 신속하게 국내 법제를 정비하는 것도 기본 방향으로 제시하고 있다. 좀 더 스토리를 살펴보면 앞으로가 될 것 같다.​ ① 수준 3(조건부, 자율 주행)의 검토의 방향성·자율 주행 시스템이 도로 교통 법 준수를 뒤 보하도록 필요한 조치를 검토합니다.운전자에게 자율주행 이외의 어떤 행위가 인정되는지 검토하고, 역시 자율주행차 운전자에게 새롭게 부과해야 할 의무를 검토합니다.자율주행 중 데이터 저장 및 그 이용에 대해서는 책입니다.관계부터 설명하겠습니다.자율주행 중 도로교통법을 위반한 경우 벌칙을 검토합니다.② 특 끊고 역에서 무인의 자율 주행 이동 서비스(고도의 자율 주행;레벨 4)에 관한 검토의 방향성 및 원격형 자율 주행 시스템을 사용한 현재의 실증 검토의 틀을 사업화할 때도 이용이 가능하게 합니다.·본인 이외의 검토 사항은 1과 같다.3물류 서비스에서의 검토의 방향성 ▼ 트럭의 군중 주행 트랙이 군중 주행할 경우 차량의 길이 자신의 주행 속도 운전에 필요한 면허, 주행 차 후속 무인 대열에서 통신이 끊어졌을 때의 조치( 다른 교통에 영향이 없도록 멈추는 것)등을 검토합니다.·본인 이외의 검토 사항은 1과 같다.↓ 책입니다 관계 1형사 책입니다 형사 처벌은 향후 교통 규칙의 기본 방향과 보조를 맞춰서 검토합니다. 역시 자동차 사고로 사상자가 난 경우 이에 대한 형사책임은 실제 사례별로 주의 의무 위반이 본인과의 관계 등을 판단해야 합니다. 이 스토리를 검토한 후에 일반적으로 교통법규의 기본방향이나 사업형태에서 당사자에게 기대되는 역할에 따라 요구되는 주의의무를 다했는가를 바탕으로 책이라고 판단하게 된다. 주의 미위반이 본인과의 관계 유무 등을 판단하기 위해서는 문재 원인이 명확하고 이를 위한 데이터 기록이 본인 원인 규명 체제의 구축이 필요하다. 역시, 자율주행차의 상용화에 임해서는, 드라이버, 이용자, 차내 안전 요원, 원격 감시·조작자, 서비스 사업자등 여러가지 관계 주체에게 기대되는 역할이 본인의 의무를 명확하게 완수하지 않으면 안됩니다.2데이터 보존 민 책입니다.로 구상권 행사의 실효성을 확보, 형사 책입니다.에서 원인 관계의 명확화 및 차량의 안전성 확보 차원에서 소유자 등에 과도한 부대가 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주행 기록 장치의 설치 의무화 자신의 글재주 원인 규명 방법을 검토합니다.③ 기타 2020년까지 자율 주행 중 차량입니다.또한 외관상 알 수 있는 표시를 할지 여부를 결정합니다.


    자동운전 기술에 대한 경찰의 기본적인 입장인 재팬 경찰은 자동운전 기술이 교통사고 감소에 나쁘지 않고, 정체 완화에 이바지하는 동시에 고령자 등의 모빌리티 향상에도 공헌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에 따라 경찰도 자율주행 기술 발전을 지원하는 차원에서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공공도로 실증 점검을 위한 환경 정비의 자동운전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공공도로에서의 실증 점검이 불가결하다. 재팬 경찰청은 자동운전에 관한 일반도로의 실증점검을 안전하게 실시하기 위해, "자동운전 시스템의 일반도로 실증점검을 위한 가이드라인(이하 가이드라인)"과"원격형 자동운전 시스템의 일반도로 실증점검과 관련한 도로사용 합격의 신청에 관한 취급기준(이하, 원격취급기준)"을 책정해 공표했다. 관련 내용은 다음과 같다. ​(1)의 가이드 라인 가이드 라인은 공공 도로에서 실증에 점검을 할 때 교통 안전을 도모하는 관점에서 유의해야 할 사항을 제시하여 적정하고 안전한 실증 점검에 기여할 목적으로 2016년 5월 책정됐다. 가이드 라인에서는 1일반 도로의 실증 점검에 사용되는 점검 차량이 도로 운송 차량의 보안 기준에 적합한 것, 2운전자가 점검 차량의 운전석에 승차하고 언제나처럼 주위의 도로 교통 상황이 나쁜 아닌 차량 상태를 감시하고 긴급 상황에서 타인에게 위해를 가하지 않도록 안전 확보 때문에 필요한 조작을 실시하는 것, 3도로 교통 법 등 관계 법령을 기준으로 어느 정도의 주행이 제시되고 있다. 역시, 이 기준을 만족시키면, 시간과 장소에 관계없이 일반 도로에서 실증 점검을 할 수 있는 것을 명확히 해, 법령상의 의무 사항과 장려 사항을 구별해 제시하고 있다. 재팬에서는, 복수의 사업 주체가 가이드 라인을 참고하면서 전국 각지에서 실증 점검이 이루어지고 있다. ​(2)원격의 취급 기준 원격 취급 기준은 운전석으로 운전자가 승차하지 않은 원격형 자율 주행 시스템을 이용하여 공공 도로에서 자동차를 운행하는 실증 점검을 우이우이합니다. 재팬 경찰청은 안전성을 확보하고, 원활하게 실증 점검할 수 있도록 이를 "도로 교통 법" 제77조의 도로 사용 합격 대상 행위로 규정하고 해당 도로 사용 합격과 관련된 취급 기준을 2017년 6월에 책정했다.원격형 자율주행 시스템에 대해서는 실용화 정도의 안전수준이 아직 확인되지 않은 기술인 점을 고려해, 일정한 안전성 확보를 위해 조건이 나쁘지 않고 기술·장비 요건을 부가해 경찰이 이를 확인하도록 하고 있다. 한편, 원격형 실증 점검에서, 원격 감시·조작자는 도로 교통법상의 운전자에게 부과된 의무를 지는 사람이며, 차량만 있어도 어디까지나 나쁘지는 않은 드라이버입니다. 원격 처리 기준을 책정한 후 전국 도도 부현 공안 위원회 규칙이 개정된 저팬, 전국에서 원격형의 실증 점검이 가능했으며, 그 결과 도쿄도, 아치효은, 이시카와 현 및 후쿠이현에서 실증 점검을 수행한(2018년 6월 기준).​


    재팬 경찰청은 도로 교통 법 소관 부처로 2015년부터 전문가와 함께 자율 주행 관련 법 제도, 여러 과제 등에 대해서 점검을 진행하고 있다. 2018년에 진행하는 연구는 다소리 같다. 우선 자동차(조건부, 자율 주행;수준 3)의 대상이 되는 자율 주행 시스템의 특정, 자율 주행 중 운전 인수에 갖추고 대기하고 있는 사람의 취급, 운전자의 의무, 도로 교통 법 위반에 대한 벌칙, 자율 주행 시스템이 도로 교통 법령을 준수할 수 있도록 하는 담보 조치, 자율 주행 데이터, 자율 주행 중 차량 표시 등이 체크되어 있다. 마찬가지로, 어느 특정 지역에서의 무인 제율 주행 이동 서비스 본인의 트럭의 군중 주행 실현을 향한 교통법규상의 과제의 연구·점검을 하고 있다. 무인제 유루 성주 이상 이동 서비스에 관해서는 원격형의 실증 실험의 틀을 이용한 사업화와 관련된 사항 외에도 등급 4와 관련한 교통 법규상의 과제도 체크되어 있다. 트럭의 군중주행에 관해서는 전차열장 본인의 주행속도, 운전에 필요한 면허, 주행차, 군중주행에서 통신의 접속이 끊어진 경우의 취급 등이 점검되고 있다.


    하나본경찰청은 유엔에서 진행 중인 논의에도 적극 참여하고 있다. 도로 교통 관련 UN협약에서는 하나 949년 제네바 조약과 하나 968년 비엔 괜찮은 협약이 있다 하나 본은 하나 964년에 하나 949년 제네바 조약을 비준한 바 있다. 하나 949년 제네바 조약에서는 '하나의 단위로서 운행되는 차량 또는 연결 차량에는 운전자가 있어야 합니다( 제8의 조제하지만 항)'으로 규정되어 있지만 이와 관련하고 자율 주행과 국제 협약과 정합성과 관련된 스토리웅 유럽 경제 위원회(UNECE)내륙 운송 위원회(ITC, Inland Transport Commit)에 설치된 Global Forum for Road Traffic Safety(도로 교통 안전, 글로벌 포럼, 통상'WP한개'로 표기)에서 논의되고 있다. 하나 본은 20개 4년 9월 제69차 회의에서 참관인 자격으로 WP한개에 참여했으며 20하나 6년 2월 WP한 상부 조직인 유럽 경제 위원회의 내륙 운송 위원회에서 WP한가지 의결권을 가진 정식 회원으로 승인됐으며 20하나 6년 3월 제72차 회의에서 정식 회원 자격으로 참여하고 있다. 이어 20하나 5년 하나 0월에 WP한개에 설치된 자율 주행에 관한 비공식의 전문가 그룹(IGEAD)5)회의에도 하나 본은 회원의 자격으로 참가하고 있지만 IGEAD는 완전 자율 주행과 제네바 협약 티비엔 아니며 조약과의 정합성을 도모하기 위한 조치 등을 논의하고 있다.6)5)Informal Group of Experts on Automated Driving의 약자임 6)WP가 제72회 회의에서는 "자율 주행 차량 점검 차량 통제가 가능한 능력을 가지고 이것이 가능한 상태에 있는 사람이 라면 그 사람이 차량 안에 있는지 여부를 불문하고 현행 조약에서 점검이 가능하다"는 것에 동의했다. 이것에 의해 원격형 실증 점검이, 현행의 제네바 조약에서 가능한 것이 명확해졌다.


    올해 실시하고 있는 연구에서는 레벨 3의 자율 주행 실현을 위한 도로 교통 법의 바람직한 방향, 자율 주행과 관련된 새로 이동 서비스 자체의 신기술 관련의 교통 법규 등이 중점적으로 취급된다. 하나폰경찰청은 이 같은 과제 점검과 함께 자율주행 관련 교통지도 단속이 자신의 교통문재 수사, 운전면허 갱신시 강습이 자신의 교통안전교육 자율주행 관련 사항 취급, 교통문재 통계에서의 자율주행차량 취급 등에 대한 점검도 해 자신감을 갖게 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자율주행 기능의 과신, 조금 오해, 오용을 없애고, 어린이를 위해서 어떠한 조치가 필요한가, 자율주행 자동차와 자율주행 자동차 이외의 교통 참가자와의 관계성을 어떻게 확립할 것인가 등에 대해서도 관계기관, 민간단체 등과 제휴해 폭넓게 논의하고, 자신감을 가져 갈 것으로 예상된다.글 : 이형범 주하나 대한민국대사관 경찰주재관 출처 : 대힌민국교통연구원 월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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